티스토리 뷰

반응형

콜린성 두드러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콜린성 두드러기 증상 및 원인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콜린성 두드러기는 체온이 급격히 변화할 때 순간적으로 발생하는 두드러기 질환으로 갑자기 체온이 올라가면 피부세포가 자극을 받아 두드러기가 생기고 가려움증이 심해집니다.


더운 여름보다 상대적으로 체온 변화가 큰 겨울에 더 자주 발생합니다. 콜린성 두드러기는 여성보다 신체활동이 많은 남성에게서도 더 자주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두드러기는 또한 피부 긁힘, 지속적인 압력, 진동, 열감각, 햇빛에 노출되는 것과 같은 많은 신체적 자극에 의해서도 발생합니다. 이것을 물리적 두드러기라고 하는데, 그 중 가장 흔한 것이 피부 묘기증입니다. 팔이나 등에 손톱을 대고 그림을 그리면 두드러기가 나타나는 증상을 말합니다. 

콜린성 두드러기는 피부과와 함께 대표적인 신체성 두드러기 중 하나로 외부 온도가 갑자기 오르거나 가열되거나 정신적 스트레스를 받아 체온이 1℃ 이상 상승할 때 발생합니다. 부교감신경계는 체온이 올라가면 아세틸콜린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을 분비하고 땀샘에서 수용체와 만나 체온을 낮춥니다. 그러나 아세틸콜린이 비만 세포를 만나면 히스타민을 분비해 두드러기를 일으킨다고 합니다. 




콜린성 두드러기 원인



앞서 콜린성 두드러기는 체온의 급격한 변화에 의해 발생한다고 했습니다. 일반적으로 체온 변화가 방아쇠로 생각되지만 아직 뚜렷한 원인은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체온 변화가 콜린성 두드러기 발육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 것은 사실이지만 100% 확실한 원인은 아닙니다. 체온 변화 외에도 스트레스와 건조한 피부가 원인으로 꼽힙니다. 여기서 스트레스는 분노, 긴장, 당혹감 등으로 불릴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체온이 급격히 상승할 수 있습니다.


콜린성 두드러기는 유전적 요인이나 선천적 요인보다 후천적으로 발생하기 쉬우며, 20대 이후에 갑자기 발생하는 대부분의 환자는 심리적 또는 잘못된 생활습관, 약물 남용, 면역 불균형 등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콜린성 두드러기 증상


콜린성 두드러기의 대표적인 증상은 가려움증입니다. 가려움과 따끔거림은 사람들의 일상생활에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증상이 나타나는 부위를 긁어도 가려움증이 멈추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만약 갑작스럽게 발진이 생긴다면 매우 당황스러울텐데요. 증상은 대개 시간이 지나면서 완화되지만 증상이 너무 자주 발생하고 잘 낫지 않으면 병원에 가야 합니다.



콜린성 두드러기 예방법


콜린성 두드러기는 견과류, 갑각류, 조개류, 유제품, 초콜릿, 버섯, 복숭아 고기 등 몸에 맞지 않는 식품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콜린성 두드러기를 예방하는 방법은 자신에게 맞지 않는 음식을 피하고 다른 알레르기와의 접촉을 최대한 피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마치며


오늘은 콜린성 두드러기 증상 및 원인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아래에 도움이 될만한 글 첨부해드릴테니 시간 나시면 한 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도움이 될만한 글]

코호트격리 뜻 알아보자

가성치매 무엇일까?

타마누오일 알아보자

폐기흉 원인 증상 알아보기

가드넬라균 원인 증상

타히보 효능 5가지

잼민이 뜻 알아보자

펜데믹 뜻 알아보자

사후피임약 처방 부작용 알아보기

생리전 증후군 PMS 증상 완화법

사차인치 효능 7가지

모유유산균 bnr17 분말 효능

프롤린 유산균 효능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