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ENFP 성격의 특징

에너지 넘치고 활발한 사람이라는게 가장 큰 특징이다. 즉흥적인 것을 좋아하고, 즉흥적인 여행을 좋아한다. 반복되는 일을 참지 못하고, 창의적인 일이 아니면 지루함을 느낀다. 감수성이 풍부하고, 생각하는 것을 좋아한다. 고집이 센 경향이 있고, 계획적인 것을 싫어한다. 감정이 얼굴에 다 드러난다. 거짓말 하는 것을 싫어하기도 하지만, 잘 하지도 못한다. 감정 기복이 상당히 심하다. 누구든지 소통하는 것을 잘한다.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는 것을 좋아한다. 일머리가 있다. 흥미있고 관심있는 건 열정적이고 잘 하지만, 관심 없는 것은 보지도 않는다. 약간 호불호가 있는 편이다. 매번 나서서 무얼 하진 않지만, 아무도 나서지 않는 상황에서는 답답해서 먼저 나선다. 사람들과 금방 친해지고 말도 많아진다. 이야기 하는거 엄청 좋아한다. 약간 생존에 의한 인싸력이라고 볼 수 있겠다. 무언가에 쉽게 몰두하지만, 또 쉽게 그만두기도 한다. 외향적이라 친구들과 노는게 좋지만 시간을 가지고 싶어하면 철저하게 혼자만의 시간을 가진다. 동굴에 들어가서 잠수타고 안 나오는 경우가 더러 있다. 새롭게 친구 사귀는 것을 좋아한다. 사람들한테 친절을 베푸는 것도 엄청 좋아한다. 눈치가 엄청 빠른데 가끔 모르는 척을 한다. 해야할 일 보다는 하고 싶은 일이 우선이다. 창의력이 풍부해서 아이디어는 많은데 막상 실천력이 낮다. 칭찬 받으면 기가 살아서 더 잘하는 스타일이다. 조별과제 할 때 발표 맡아야 직성이 풀린다.

 

 

ENFP 장점

붙임성이 좋다. 친해지기 쉽다. 첫인상이 좋은 편이다. 매사에 긍정적이다. 다른 사람 말을 잘 들어준다. 낙천적이고, 무던한 편이다. 호기심이 많고, 대체로 발랄하다. 무엇이든지 열정이 넘친다. 세심하고 사람들한테 관심이 많다. 리액션이 좋다. 붙임성이 좋다. 이것저것 도전하는 것을 좋아해서 우울해보이지는 않음. 매번 하이텐션 유지. 사람들과 곧잘 친해져서 오늘 친해진 사람 자기집 초대도 가능할 듯 하다. 정이 많다. 은근 주도하는 것을 좋아한다.

말이 많다.

 

ENFP 단점

자아가 강해서 자기 중심적이다. (이기적X) 감정기복이 심하다. 걱정을 사서 한다. 다른 사람이 내 이야기를 재밌어 할거라고 착각한다. 벌려놓은것에 비해 용두사미. 너무 천하태평이라 계획성이 부족하다. 내가 관심이 많아서 상대적으로 나에 대한 남들 관심이 적어보이면 외롭게 느껴진다. 약간 예민하다. 산만하다. 표정관리가 안된다. 약간 게으르다. 뭘 좀 하다가 다른 걸로 갈아탄다. 귀가 얇은 편이고, 말하는 동안 상대가 피곤해하는 걸 캐치 잘 못함. 

말이 많다.

 

 

 

 


ENFP는 귀여운 강아지를 떠올리면 딱 알맞다. 사람 좋아하고, 말하는 것도 좋아하고 정도 있고 늘 발랄한 이미지이다. 하지만 내면에는 약간 우울함이 있고, 그게 쌓이다보면 동굴로 들어가는 특징이 있다. 여러 사람들과 쉽게 친해지지만, 또 쉽게 멀어질수도 있다. 의욕도 1등이고, 오지랖도 1등이다. '열정' 이라는 단어로 그들을 표현 할 수 있다. 순수하고 유치하며 변덕이 심하다. 실제로 연령대가 어릴수록 이 유형의 비율이 높다. 다재다능한 경우가 많아서 뭘 시켜도 평균 이상이다. 친구는 두루두루 많지만, 진짜 마음을 터놓고 이야기하는 친구는 몇 없다. 

 

내 친한 친구 중 ENFP가 있는데, 실제로 말 엄청 많다. ENTP와 ENFP가 만나면 절대 안 닥치는 조합이라는데, 실제로 우리는 만나면 서로 말하려고 안달이다. 이 성격유형 알기 전에 우리 항상 만나면 귀에서 피나고 입 찢어진 것 같다고 했을 정도이다. 내 친구 ENFP도 내가 옆에서 봤을때 신기할정도로 처음 보는 사람에게 말도 잘 걸고, 쉽게 친해진다. 항상 발랄하고, 뭐든 그냥 평타 이상으로 잘한다. 겉으로는 엄청 밝아보이는데, 또 자신만의 내면의 세계도 확고한 편이다. 내가 생각하는 ENFP는 세기 발랄 귀여운 강아지다.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공감하셨다면 댓글로 의견을 남겨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