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효능

병아리콩 효능

1년2억 2020. 8. 29. 13:25
반응형




작년 SBS 라디오 '최화정의 파워타임'에 나온 걸그룹 솔빈이 출연해 병아리콩 다이어트 발언을 해서 화제가 됐었는데요. 솔빈은 병아리콩만 오로지 6개월을 먹어 12kg를 뺐다고 하네요! 원푸드 다이어트는 극단적인 다이어트 방법이긴 하지만, 병아리콩은 영양분이 풍부하고 맛도 좋기 때문에 다이어트 보조음식으로 섭취하기에 좋을 것 같아요!

그렇다면 오늘은 병아리콩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병아리콩이란?


병아리콩은 그 모양이 병아리 머리와 비슷하여 명명되었다고 하네요. 병아리콩은 가루로 빻아먹기도 하지만, 삶거나 볶아 먹기도 합니다. 



인도, 중앙아메리카, 아프리카 일부에서 재배된 콩의 종류 중 하나라고 하는데요. 밤이나 땅콩과 비슷한 고소한 맛을 지니고 있다고 하네요.





병아리콩 효능




1. 동맥 혈류 개선


병아리콩 효능 중 하나로는 바로 혈관을 확장시켜 동맥 혈류를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는 것입니다. 병아키오은 L-아르지닌이라는 아미노산을 함유하고 있는데요. 이는 체내에서 합성이 가능한 비필수 아미노산으로 산화질소를 생성하는 역할을 한다고 하네요!




2. 빈혈 개선


병아리콩 두번째 효능은 바로 철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빈혈을 개선시켜 주고, 피로를 개선해주는데 큰 도움이 있다는 것입니다. 철분은 혈액을 만드는 데 필수인 미네랄인데요. 병아리콩에는 이러한 미네랄이 많이 있다고 하네요.




3. 부종 완화



병아리콩 효능 세번째는 바로 칼륭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뇌 기능을 활성화 하고, 에너지 대사를 돕는 역할을 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칼륨이 체내에 쌓인 노폐물을 바깥으로 내보냄으로써 혈압을 정상적으로 유지시키기 때문에 부종을 완화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4. 뼈 든든 (골다공증 ↓)




병아리콩 효능 네번째는 바로 칼슘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뼈와 치아, 근육을 발달시킨다는 것입니다. 뇌세포의 성장과 유지에도 많은 관여를 하면서, 칼슘이 부족하면 골다공증이 생길 확률이 높은데 병아리콩은 이를 억제해준다고 하네요.




5. 변비 개선







병아리콩 효능 다섯번째로는 식이섬유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대장의 활동을 활발하게 해준다는 점입니다. 이로인해 변비가 개선되면서 신진대사의 균형을 유지시키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6. 체중 조절




병아리콩 효능 중 가장 사람들의 관심을 끌었던 것은 바로 칼로리가 매우 낮으며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다이어트에 큰 도움을 준다는 것인데요! 걸그룹 라붐도 병아리콩 다이어트를 해서 화제가 되었었죠!




병아리콩 먹는법


병아리콩은 상당히 딱딱하기 때문에 바로 요리를 하기보다는 요리 시작 전 물에 한 번 불려주시는게 좋습니다.

밥을 지을 때 같이 넣어 먹게 되면 식사를 하면서 골고루 영양분을 섭취할 수 있겠네요. 

또한 병아리콩 자체로도 너무 고소하고 맛있기때문에 있는 그대로 삶아 드셔도 맛있습니다. 


그게 아니라면 샐러드에 넣어 드셔도 되시고, 카레를 할 때 함께 넣어 먹는 방법도 있습니다.

만약 식사대용으로 병아리콩을 섭취하시려면 우유와 병아리콩을 함께 갈아 쉐이크처럼 드셔도 맛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꼭!

약 1시간 정도 물에 담궈 불려주시는 방법 잊으시면 안됩니다.




병아리콩 부작용


병아리콩 효능으로 알아보았던 것 중에 하나가 바로 다이어트에 큰 효과가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이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이었는데요. 하지만 병아리콩을 과다 섭취했을 때는, 과도한 식이섬유 섭취로 인해 복부 팽만감, 더부룩함, 설사 등을 유발시킬 수도 있다고 하니 너무 과하게 드시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또한, 병아리콩에 있는 꼬투리에 옥살신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는 알레르기를 유발시킬 수도 있다고 하네요.

때문에 기존에 콩 알레르기가 있었던 분들은 섭취를 자제하는게 좋겠네요.






마치며

세계적으로 잘 알려졌지만 국내에는 아직 정보가 많이 없었던 병아리콩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건강식물을 섭취하면서 영양분을 골고루 체내에 공급해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에 따른 부작용도 잘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건강에 도움이 될 만한 건강식품 몇가지 소개해드릴게요




폐기흉 원인 증상 알아보기

가드넬라균 원인 증상

타히보 효능 5가지

잼민이 뜻 알아보자

네고 뜻 알아보자

펜데믹 뜻 알아보자

언택트 뜻 알아보자

생리전 증후군 PMS 증상 완화법

사차인치 효능 7가지

모유유산균 bnr17 분말 효능

프롤린 유산균 효능

생리 늦어질때

생리 갈색피 원인은?

아스퍼거증후군 진단 치료법


반응형

'건강 > 효능'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양태반 효능  (0) 2020.08.30
우뭇가사리 효능  (0) 2020.08.30
카무트 효능  (0) 2020.08.29
열매마 효능  (0) 2020.08.29
무화과 효능  (0) 2020.08.28
시서스 효능  (0) 2020.08.28
타트체리 효능과 부작용  (0) 2020.08.28
새싹보리 효능  (1) 2020.08.26
댓글